❏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은 사건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답변. 아래 설명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사마리아 사람들이 빌립을 통해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후에 예루살렘의 사도들(베드로와 요한)이 가서 안수를 해 주었을 때 그들은 성령을 받았습니다. 


빌립이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해서 믿기 훨씬 전 이미 요한복음 4장에서 사마리아 여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 그 날 그 도시 사람들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 그들은 그 날 구원 받았습니다. 


[¶ 여자의 말이, 지금까지 내가 행한 모든 일을 그분께서 내게 말하였다, 하고 증언하므로 그 도시의 사마리아 사람들 중의 많은 이들이 그분을 믿더라. 이에 사마리아 사람들이 그분께 와서 그분께 간청하여 그분께서 자기들과 함께 머무를 것을 구하니 그분께서 거기에 이틀을 머무르시매 그분의 말씀으로 인해 더욱 많은 사람이 믿고] (요 4:39-41).


사마리아 사람들의 믿음의 고백을 들어 보십시오. 

[...이분께서 참으로 세상의 [구원자] 그리스도이신 줄 알기 때문이라, 하였더라.](요4:42).


제자들은 오순절 이전에 복음을 듣고 그분을 믿었습니다. 

요한과 안드레, 빌립, 나다나엘은 믿은지 3년 반이 지난 뒤에야 성령을 받았습니다. 

침례인 요한은 예수님을 믿은 후에 오순절까지 살지도 못하고 죽었지요.


예루살렘의 믿는 성도들에게 처음 성령이 임한 것은 승천하신 후 열흘 뒤입니다(행2).

사마리아의 믿는 성도들에게 성령이 처음 임한 것은 베드로와 요한이 그들에게 안수한 날입니다(행8).

이방인들 중 믿는 성도들에게 성령이 처음 임한 것은 베드로가 복음을 전한 날 그 때입니다(행10). 


이들은 모두 성령을 받기 전에 믿었습니다.
성령은 그들이 믿은 것과 그들이 하나님의 소유임을 인친 것입니다. 


자, 다시 한 번 성령이 임한 역사적 사건을 살펴 봅시다.


승천 후 첫 오순절에 예루살렘에는 천하 각지에서 모인 유대인들이 있었고 그 날 그 자리에 성령이 임했습니다. 성령을 받기 전에 제자들은 이미 그분을 믿었습니다. 그러나 그 날 임한 성령은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에게 임했지 사마리아나 이방인들에게 임한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베드로와 요한을 통해 사마리아에 있는 신자들에게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 그 후엔 이방인입니다. 이 때는 베드로가 직접 복음을 전했기에 따로 안수의 과정 없이 바로 성령이 임했습니다(행10).


사도행전 8장에서 빌립이 아니라 사도들(베드로나 요한)이 직접 복음을 전했다면 안수의 과정 없이 그들은 바로 성령을 받았을 것입니다. 주님이 사도들의 안수란 과정을 거친 후에 성령을 주신 것은 사도들을 교회의 기초로 삼으셨기 때문입니다. 


[또 사도들과 대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자들이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으뜸 모퉁잇돌이 되시나니](엡 2:20).


사도들을 통해 사마리아에 믿는 이들에게 성령이 임한 후에는 누구든지 복음을 듣고 믿는 순간 성령이 임합니다. 사도들은 그 후로 더 이상 사마리아에서 안수를 주어야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사도행전 8장에 나오는 사마리아의 사건은 예루살렘에 성령이 임한 것과 같이 역사상 단 한 번 있는 단회적 사건입니다. 이후에 사마리아에서 복음을 믿는 자들은 누구의 안수를 받을 필요없이 믿을 누구나 즉각 성령을 받았습니다. 사도들이 또 내려와 안수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없었습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