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사람 속의 영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답변. 사람의 영은 사람 속에 하나님이 지으신 겁니다.
성경 공부 중에 사람의 영에 대해 받은 질문입니다. 혼과 몸은 쉽게 인식이 되지만 영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신자들이 많았습니다. 영은 혼이 아닙니다. 영과 혼을 구분하지 않고 ‘영혼’이라고 하는 것은 오류입니다. 아래 말씀을 정리해 두시기 바랍니다.
1. 사람의 영은 사람 속에 있습니다.
“사람의 것들을 사람의 속에 있는 사람의 영 외에 어느 누가 알리요? ...”(고전2:11).
2. 사람의 영은 사람의 것들을 압니다. -영은 지각의 기능이 있다.
“사람의 것들을 사람의 속에 있는 사람의 영 외에 어느 누가 알리요? ...”(고전2:11).
3. 사람이 영은 하나님이 사람 속에 지으신 것입니다.
“... {주} 곧 하늘들을 펼치고 땅의 기초를 놓으며 사람 속에 사람의 영을 짓는 이가 말하노라.”(슥12:1). 영은 하나님의 창조물입니다.
4. 사람의 영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것입니다.
[.... 땅 위의 백성에게 숨을 주고 그 안에서 걷는 자들에게 영을 주는 [하나님] 곧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사 42:5).
5. 사람의 영은 주의 등잔불입니다. 하나님과 사람의 교제, 교통 수단입니다.
[사람의 영은 {주} 의 등잔불로서 배 속의 모든 부분을 살피느니라.](잠 20:27).
6. 사람의 영은 병약함을 지탱합니다.
“사람의 영이 그의 병약함을 지탱하려니와 상처 입은 영은 누가 감당하리요?”(잠 18:14)
7. 사람의 영이 없으면 몸은 죽은 것입니다.
“영이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약 2:26).
8. 사람의 영은 몸이 죽을 때 위로 올라가며 하나님께로 돌아갑니다.
“위로 올라가는 사람의 영과 땅으로 내려가는 짐승의 영을 누가 알리요?”(전3:21),
“그때에 흙은 전에 있던 대로 땅으로 돌아가며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리로다.” (전 12:7).
9. 죽음이란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을 거두시는 것입니다.
[그분께서 만일 자신의 마음을 사람 위에 두시고 그의 영과 그의 숨을 자신에게로 거두신다면](욥 34:14)
10. 하나님은 사람 속에 있는 영을 새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오 [하나님]이여, 내 안에 깨끗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속에 올바른 영을 새롭게 하소서.](시 51:10)
11. 사람의 영이 내게 생명을 줍니다.
[[하나님]의 [영]께서 나를 만드셨고 [전능자]의 숨이 내게 생명을 주었느니라.](욥 33:4). 고로 영이 없는 몸은 죽은 것입니다. “영이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약 2:26).
12. 하나님이 흙으로 지은 몸에 자신의 숨을 불어 넣었을 때 사람 속에 사람의 영이 지어졌습니다. 사람의 영은 하나님의 영(성령)이 아닙니다. 사람의 영은 하나님이 사람 속에 주신 것이요 하나님의 창조물입니다.
13. 하나님은 복음의 말씀, 성령을 통해 사람의 영을 다시 태어나게 하십니다. 사람의 영은 하나님이 낳으시는데 이것이 거듭난 영, 다시 태어난 영입니다.
14. 다시 태어난 사람의 영은 주와 결합하여 한 영이 됩니다. 이는 둘이 한 몸을 이루는 부부처럼 둘이 한 영을 이루는 영적 결혼입니다. 주님은 신랑이 되십니다. [그러나 [주]와 결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고전 6:17)
창세기 2:7을 보십시오. 사람의 삼위일체가 나옵니다.
[{주}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몸)을 지으시고 생명의 숨(영)을 그의 콧구멍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살아 있는 혼이 되니라.](창2:7).
하나님은 땅의 흙으로 사람(몸)을 지으시고 생명의 숨(영)을 콧구멍에 불어 넣으셨는데 이 때 사람 속에 영이 지어졌습니다. 그리고 사람은 “살아있는 혼”이 되었습니다. “되었다”(became)란 말에 주목하십시오.
부활 때의 모습을 보십시오. 하나님의 영이 마른 골짜기에 마른 뼈들에게 “내가 숨을 너희 속에 들어가게 하리니...너희 속으로 숨을 넣으리니 너희가 살리라.”(겔37:5,6)고 하십니다. 뼈들에 몸을 입히시고 숨을 불어 넣습니다. 첫 사람 창조의 과정과 같습니다.
[내가 또 보니, 보라, 힘줄과 살이 그 뼈들 위에 생기고 살갗이 그것들을 덮었으나 그것들 속에 숨은 없더라. 그때에 그분께서 내게 이르시되, 사람의 아들아, 바람에게 대언하라. 바람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오 숨아, 네 바람으로부터 와서 이 죽임 당한 자들 위에 숨을 불어 그들이 살게 하라, 하라.] (겔 37:8,9).
마른 뼈들(죽은 자들) 위에 힘줄과 살(몸)을 만들고 그 다음에 숨을 불어 넣습니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살아 있는 혼이 됩니다. 사람의 창조 과정은 먼저 몸이 만들어지고 그 다음 그 속에 숨(영)이 불어넣어지면 “살아 있는 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살아 있는 혼이 되었더라, 함과 같이 ...](고전15:45). “첫 사람 아담은 살아 있는 혼이 되었더라.”(was made).
혼 역시 만들어진 것입니다. “...우리에게 이 혼을 만들어 주신 {주}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렘38:16)란 말씀에서 혼은 만들어진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영, 혼, 육으로 이루어진 존재입니다. 죄로 말미암아 몸은 흙으로 돌아가고 영은 하나님께로 돌아갑니다. 범죄한 혼은 지옥으로 갑니다. 하나님은 말씀의 씨앗을 우리 속에 두고 성령으로 우리의 영을 다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는데(약1:18, 벧전 1:23, 2:2) 이것은 우리의 영입니다. 사람의 영은 반드시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요3:5,7). 사람의 영은 죄와 허물로 죽어 있었다가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다시 태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벧전1:3).
“...그분께서 자신의 뜻에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으니 ...”(약1:18).
“...그분께서 자신의 풍성하신 긍휼에 따라 죽은 자들로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부활하게 하심으로 우리를 다시 낳으사 산 소망에 이르게 하셨으며”(벧전 1:3).
“너희가 다시 태어난 것은 썩을 씨에서 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에서 난 것이니 살아 있고 영원히 거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이니라.”(벧전 1:23)
“새로 태어난 아기들로서 말씀의 순수한 젖을 사모하라. ...”(벧전2:2).
진리의 말씀, 성령으로 다시 태어난 영은 주와 결합하여 한 영을 이룹니다.
“그러나 [주]와 결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고전6:17).
불신자들의 영은 지금 죄와 허물로 죽은 상태에 있습니다(엡2:3,4).
불신자들의 영은 반드시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영이 다시 태어난 사람이 새 사람이요, 새로운 창조물입니다.
영이 다시 태어난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영이 태어난 사람의 혼은 구원 받았습니다.
영이 다시 태어난 사람의 몸은 주님 오실 때에 영광스럽게 변화됩니다.
Pastor. Peter Yoon
'질문과 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이 창조하셨던 땅은 왜 형태가 없고 비어 있었나요? (5) | 2014.07.24 |
---|---|
처음과 첫 날은 의미가 같습니까? 하나님이 첫 날 창조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7) | 2014.07.24 |
킹제임스 성경은 T.R에서 번역한 것인가요? (0) | 2014.07.22 |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은 사건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2) | 2014.07.22 |
사도행전 19:2절처럼 크리스천들은 믿고 나서 따로 성령을 받습니까? (3) | 2014.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