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질문. 요한복음 4:24절에 "영과 진리로", "영과 진실로" 중 어느 것이 맞습니까?
답변. 영과 진리로(IN TRUTH)가 맞습니다.




내용 설명


[하나님]은 [영]이시니 그분께 경배하는 자들이 반드시 영과 진리로 그분께 경배할지니라, 하시니라. (요 4:24)

God is a Spirit: and they that worship him must worship him in spirit and in truth.

개역 성경은 이 부분인 "신령과 진정으로"라고 되어 있습니다. 경배를 드릴 때 우리가 필요한 것은 영과 진리입니다. 복음으 믿고 거듭난 영, 주와 결합한 자는 한 영입니다.  주께서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곧 영이요, 진리니라."고 하신 대로 주의 말씀이 영이니다. 진리란 “아버지의 진리로 그들을 거룩히 구별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이니이다.”(요 17:17)란 말씀대로 *주의 말씀이 진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진리입니다. 성령이 진리입니다. "... 이는 성령께서 진리이시기 때문이라.”(요일 5:6). 성령은 진리의 영이십니다. 그럼 경배 드릴 때 반드시  필요한 영과 진리가 무엇인지는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일부 킹제임스 성경을 사용하는 신자들과 목사들 가운데 *IN TRUTH는 IN THE TRUTH가 아니기에 '진실로, 진정으로'가 더 맞다, 더 낫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말은 단순한 의견 표명이 아니라 예배를 드릴 때 진심으로  드려야 한다는 식의 가르침이 됩니다. 이는 교리가 달라지는 내용입니다. *영과 진정으로(진실로)로 드리는 경배는 불교나 힌두교, 도교, 티벳 종교 등 동양 종교의 핵심 예배 방법입니다. 무속에서도 가장 강조하는 것이 '진정으로'로 예배를 드리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진정으로"라고 하지 않고 "네 마음을 다하여"라고 말합니다.  "영과 진리로 vs 영과 진실로"는 경배 방식에서 기독교와 무속의 차이입니다.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어 지식이나 영문법 지식이 아니라 성경을 성경으로 비교해 보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주}의 말씀은 옳으며 그분의 모든 일은 진리 안에서(진리로) 이루어지는도다. (시 33:4)

Psalms 33:4  For the word of the LORD is right; and all his works are done in truth.

*진실로라고 바꾸어 보면 말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우리 말 흠정역에는 일부는 '진리로', 일부는 '진실로'라고 번역했습니다.  요한복음 4:24절의 경우는 "진리로"가 정확한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