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내일(일)을 자랑하지 말라

 



긍정적 사고 방식, 적극적 사고를 강조하는 교회 설교를 들어보면 오늘보다 나은 내일, 지금보다 나은 나, 더 나은 세상을 마음에 생각하며 소망하면 그렇게 된다는 것인데 한 마디로 "내일을 자랑하라. 내일 일을 자랑하라"이다. 이는 성경의 말씀과는 정반대이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너는 내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네가 알지 못하느니라.](잠 27:1).

어떤 사람은 자신의 미래를 꿈꾸며 자랑하고, 어떤 이는 잘 생기고 공부 잘 하는 자식들이 훗날 잘 될거란 기대에 자랑한다. 특히 좋은 대학이라도 입학하면 마치 인생을 성공한 듯이 자랑한다.


좋은 대학, 높은 학위, 좋은 직장,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자랑거리일까?

성경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지혜로운 자는 자기 지혜를 자랑하지 말고 용사는 자기 힘을 자랑하지 말며 부자는 자기 재물을 자랑하지 말라.](렘 9:23) 


어떤 이는 조상이나 가문, 옛날 일을 자랑하는 이도 있다. 자기가 열심히 일해 이룬 일들을 자랑하는 이도 있다. 한국 사회에서는 교수나 박사, 의사, 판검사나 변호사라도 되면 마치 자신이 뭔가 된 줄로 안다. 그런 사람이 교회에서도 자기를 자랑하고 높임을 받는 것을 자주 본다. 목사들 중에도 자신이 교수니 의사니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장이니 전에 뭐했던 사람이라느니 하면서 사회적 신분과 지위를 드러내는 자랑하는 이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똥"(배설물)이라고 한다. 

[참으로 확실히 모든 것을 손실로 여김은 그리스도 예수 내 [주]를 아는 지식이 뛰어나기 때문이라. 내가 그분을 위하여 모든 것의 손실을 입고 그것들을 단지 배설물로 여김은 내가 그리스도를 얻고](빌 3:8)

사람을 자랑하는 이도 있다. 우리 교회에는 좋은 사람이 많다, 인재가 많다, 쓸만한 사람이 많다, 부자가 많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아무도 사람들을 자랑하지 말라고 하신다.

[그러므로 아무도 사람들을 자랑하지 말라. 모든 것이 너희 것이니라.](고전 3:21)

 

어떤 이는 자기가 주께 받은 은사들을 자랑한다. 방언을 한다, 통역한다, 예언한다, 영 분별을 한다는 등등 은사들을 자랑한다. 은사는 그것을 가지고 섬기라고 주신 것이지 자랑하라고 주신 것이 아니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거짓 선물들을 자랑하지 말라고 하신다.

[누구든지 스스로 거짓 선물을 자랑하는 자는 비 없는 구름들과 바람 같으니라.](잠 25:14)

유대인들은 조상들을 자랑하고 율법을 자랑했다. 그러나 율법대로 행하지는 않았다.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받은 은사들을 자랑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은사들로 서로 섬기지는 않았다. 그런 자랑은 선한 것이 아니다.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를 뜨게 함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전 5:6)


우리는 아무도 외모를 자랑해서는 안된다. 외모란 사람의 인물 뿐 아니라 신분, 지위, 소유, 인격 등 모든 것을 다 말한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외모를 취하는 자는 범법자라고 하신다.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가지고서 사람들의 외모를 중시하지 말라.](약 2:1)

[너희가 사람들의 외모를 중시하면 죄를 범하고 율법에 의해 범법자로 확정되리라.](약 2:9)


우리는 아무도 자기를 자랑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어떤 육체도 자신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29)


사랑은 자기를 자랑하지 않는 것이다(고전13:4).

우리는 주 앞에서 아무 것도 자랑할 것이 없는 자들이다.

우리는 사람들을 향해 아무도 자랑할 것이 없다. 

우리가 자신에 대해 자랑할 것이 있다면 "나의 연약한 것들" 뿐이다(고후12:5).

[내가 어쩔 수 없이 자랑해야 한다면 나의 연약한 것들과 관련 있는 것들을 자랑하리라.](고후 11:30)


우리가 자랑해야 하는 것들을 살펴보자. 

1.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자랑하라.
"그러나 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어떤 것도 자랑할 수 없나니..." (갈6:14).


2. 그분의 거룩한 이름을 자랑하라.

너희는 그분의 거룩한 이름을 자랑하라. {주}를 구하는 자들의 마음은 기뻐할지어다.(대상 16:10)

너희는 그분의 거룩한 이름을 자랑하라. {주}를 구하는 자들의 마음은 기뻐할지어다.(시 105:3)


3. 주를 자랑하라. 하나님을 자랑하라.

내 혼이 {주}를 자랑하리니 겸손한 자들이 그것을 듣고 즐거워하리로다.(시 34:2).
리가 종일토록 [하나님]을 자랑하며 주의 이름을 영원히 찬양하나이다. 셀라.(시 44:8)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듣고 나누다 보면 육신의 자랑, 인생의 자랑 거리가 없어서 낙담하고 절망하는 이들을 자주 본다. 내 안에 아무 자랑거리가 없다는 것은 인생을 헛 산 것이 아니다. 벌어논 돈도 없고, 건강도 없고, 가족 간에는 불화와 다툼과 갈등만 있고, 그래도 자식 농사는 잘 지었다고 자랑하고 싶은데 그런 자식들도 없고, 내세울 신앙도 없고, 이야기거리로 내 놓을만한 간증도 없고, 그래도 뭔가 했다고 할 만한 일이 하나도 없이 이미 인생을 거의 다 살아버린 듯한 느낌이 든다면 그 일로 허무해 하거나 낙심할 필요가 전혀 없다. 육신의 자랑, 인생의 자랑거리가 없다고 슬퍼하지 말라.


나에 관련된 유일한 나의 자랑거리는 내가 아무 것도 아니란 것과 연약한 자란 것이다. 그럼에도 주의 긍휼과 은혜를 입었다는 사실이 영원한 자랑이다. 주님은 언제나 나의 기쁨이요, 나의 자랑이시다!









고 단순한 진리!
Brother. Peter Yoon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